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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영상 매체 활용

by 모든 정보 제공 2022. 9. 25.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영상 매체 활용

영상 매체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 학생의 태도 변화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에는 장애 관련 비디오 자료 프로그램, 장애 정보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통합 프로그램보다는 비디오 자료, 장애 정보 등 단일 중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 학생의 태도 변화에 더 효과적이다(최홍자, 2005). 실례로 전국의 장애이해 교육과 관련하여 활용하는 자료를 조사한 결과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다큐멘터리와 같은 영상물의 활용 비율이 49.4%를 차지하고 있었다(최세민, 2006). 이러한 장애 관련 영상 자료의 시청은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개인생활에 대한 장애 수용태도, 학교생활에 대한 장애 수용 태도, 사회생활에 대한 장애 수용 태도에 모두 효과적이다. 장애이해를 돕는 영상물들은 지금까지 꾸준히 제작되어 보급되고 있다. 1996년 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이 제작하여 보급한 우리 친구 까치라는 애니메이션은 오랫동안 학교에서 장애이해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나팔꽃과 해바라기 (드라마, 국립 특수교육원, 2004)가 나오기까지 8년이 걸렸다. 이후 우리 사이 최고야(애니메이션, 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 2006), 함께 가는 길(다큐, 국립 특수교육원, 2006), 〈렛츠 댄스(애니메이션, 국립 특수교육원, 2007), 내 꿈은 온에어(애니메이션, 부산광역시교육청, 2008), 넌 내 친구(UCC, 장애인먼저 실천본부, 2008), 굿프렌즈(드라마, 장애인먼저 실천본부, 2009) 등 일 년에 한 편 이상의 장애이해 자료들이 등장하고 있다(윤성덕, 2010).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매체는 영상이다. 이러한 영상물을 활용한 교육은 적용이 쉽고 이해가 빨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도 크다. Edger Dale은 영상 매체의 특징에 대하여 학습 동기를 높여 주고, 신선함과 다양성을 부여하고, 여러 가지 능력으로 학습자에게 이필을 하고 능동적인 참여를 재촉하고 필요한 강화를 주며, 학습자의 경험을 확대한다고 하였고, Kinner는 영상 매체의 장점이 학생들의 높은 흥미를 유발할 수 Part3 | 통합교육의 이해 있으며, 모든 학생이 동시에 같은 내용의 화면을 볼 수 있어 수업의 진행이 용이하다고 하였다(최선화, 2005). 특히 여러 영상물(영화, UCC,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중에서도 애니메이션은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했을 때 언어와 문화적 장애가 없어서 누구나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정 기간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교육적으로 적합한 미디어다. 또한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와 인물을 창조하여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시키는 일은 매우 바람직한 교육방법이다. 이미 서구에서는 아동 연령층을 세분화하여 연령에 적합한 내용을 개발하는 것이 붐을 일으키고 있다(서혜옥, 2001). (장애와 관련된 도서들, 즉 만화, 소설, 수필 등도 많이 있다.) 일반 학교에 다니고 있는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증진시키는 목적을 위해서는 일반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일반 학생들의 태도 변화를 위해 영상 자료를 활용한 중재 전략이 장애 체험활동이나 장애인의 수기 등의 다른 중재 전략보다 단기간의 태도 변화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략으로 나타나고 있다(차수연, 2002; 하성수, 2004). 또한 교육현장에서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제한된 시간에 장애이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권장할 만하다(김다영, 2008). 장애 인식 개선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영상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장애 개선 교육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영상물들이 제작, 활용되고 있다. 장애 인식 개선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영상의 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최원아, 2005).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자료가 효과적이다. 유형이나 분량이 적절해야 한다. 영상물과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가 포함되어 있으면 좋다. 다양한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장애 유형을 다루어야 한다. 시대에 맞는 자료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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