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by 모든 정보 제공 2022. 10. 4.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 아동이나 일반 아동은 여러 가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장애 아동은 또래와 함께 일반적인 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장애 표찰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도 줄일 수 있다. 장애가 없는 아동의 경우에도 장애 아동과 통합된 환경에서 교육 받음으로써 사회의 현실적인 측면을 학습하는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은 다음과 같다.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 흔히 부딪히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일반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이와 같은 우려는 일반교육의 책임을 맡고 있는 교사와 학교 관리자, 또는 부모에게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그다지 활발하게 진행되지는 않았으나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의 교육적 성취를 방해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유아기 통합교육은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과 실행으로 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함께 통합된 일반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학령기 교육에 있어서도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져 왔다. 한 연구에 의하면 통합교육을 받은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읽기와 수학 성취가 훨씬 더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일반학급에 포함된 장애 아동을 위하여 특별히 제공된 추가적인 지원으로 인하여 학급 내 모든 아동의 학업 성취가 증진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장애 아동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많은 교수전략은 일반 아동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수준의 모든 아동을 가르치기 위한 통합교육의 구체적인 접근 방법(예: 보편적 학습 설계)은 학급 내 모든 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실제로 일반 아동이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여러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 아동은 통합 환경에서 장애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장애인도 나와 비슷한 점을 지니고 있는 한 사람의 개인으로 수용하게 되며, 학교라는 지역사회가 장애 학생도 포함하고 수용해야 한다는 일종의 사회적인 책임감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통합교육을 통해서 실제로 장애를 지닌 또래에 대한 좀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 구체적인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일반 아동을 통한 환경에서 장애 아동과 함께 교육 받음으로 인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오히려 교사의 교육에 대한 주의 깊은 계획과 배려로 인해서 발달적 행동적, 태도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댓글